루앙프라방은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 이어 두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199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후로는 라오스를 방문하는 관광객이라면 반드시 들러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사진 = 루앙프라방 시내의 전통 지물포
과거 라오스 왕국, 란상(Lane Xang)의 수도였던 이곳은 도시 자체는 허름하게 보이지만 그 나름의 멋과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도시가 생각보다 작은편이라 웬만한 관광지는 걸어서 둘러볼 수 있으며, 볼 만한 곳들도 많아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곳 입니다.
● 호캄 (Ho Kham) / 왕궁 박물관
↓사진 = 왕궁 박물관
호캄 (Ho Kham)은 1904년 당시 왕이던 시사방봉 (Sisavang Vong)이 지은 집입니다. 지금은 박물관으로 개조된 이 곳은 입구에 들어서면 세계곳곳에서 만들어진 희귀한 불상과 각 왕가의 종교 유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호캄을 한번 둘러보는 것 만으로도 루앙프라방의 역사를 어느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사진 = 푸시에서 내려다 본 왕궁박물관
만약 루앙프라방을 처음 방문하는 관광객이라면 가장 먼저 이 곳을 방문해 라오스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장료는 미화 2달러입니다.
↓사진 = 왕궁 박물관 안의 사원
박물관에 전시돼있는 수 많은 불상들 가운데 단연 눈에 띠는 것은 파방(Pha Bang)입니다.
이 불상은 높이 83cm 무게 54 kg 으로 순금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 곳 전시품들 중 가장 유명한 것입니다.
파방(Pha Bang)은 다른 여러 불상들과 거대한 코끼리 상아와 함께 박물관 오른쪽에 전시돼 있습니다.
● 왓 시엥 통 (Wat Xieng Thong)
루앙프라방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절인 왓 시엥통은 '황금도시의 사원'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560년 세타티랏 (setthathirat)왕의 명령으로 왓 시엥 통의 심(법당)이 1560년에 지었으며 1975년까지 그 부속 건물들이 왕실의 후원 아래 있던 곳입니다.
왓 수완나푸마한(Wat Suwannaphumaham)과 왓 시엥통은 1887년 혼란 당시 검은 깃발당 (Black Flag haw)에게 유일하게 훼손되지 않은 절이기도 합니다.
왓 시엥 통은 메콩강과 남칸(Nam Khan)에 의해 형성된 반도 북쪽에 위치하며 다른 궁궐들과 마찬가지로 메콩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어졌습니다.
절의 외형은 당시 루앙프라방에 건축된 다른 절들처럼 지붕이 땅까지 길게 이어져 있는 모습이며 모자이크로 그려진 ‘삶의 나무’라는 그림이 있습니다.
절 앞뒤로는 불상이 들어있는 많은 탑들과, 몇 개의 작은 호(Haw)들이 있고 북 타워 및 축제용 마차를 보관하는 집이 있습니다. 또 오른쪽에는 승려들이 기거하는 사원이 있으며 입장료는 1만 킵 입니다.
● 딷 쾅시 (Tat Kuang Si)
루앙프라방에서 약 32km 정도 떨어진 이 폭포는 여러 층의 석회암 계단을 따라 낙하하는 물들이 장관을 연출하며, 폭포 아래에 있는 비취색 연못 또한 일품이다. 많은 여행객들이 이 연못에 발을 담그며 여행의 피로를 풀고 간다.
↓사진 = 딷광시
폭포 위로는 등산로도 만들어져 있어 가벼운 산행을 즐길 수 있고 산을 내려오면서 이 아름다운 연못에서 수영을 즐기며 땀을 식힐 수 있어 금상첨화다.
특히, 오르는 길에는 라오스 호랑이(시엥쿠앙 태생)를 구경 할 수 있는 특별함까지 제공한다.
↓사진 = 딷광시 앞 비취색 연못
● 왓 위순나랏(Wat Wisunarat/Wat Visoun)
왓 위순나랏 또는 왓 비순으로 알려진 이 절은 1513년 당시 왕이던 차오 비수나랏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이 절은 루앙프라방 중앙에서 동쪽으로 위치해 있으며 현재 라오스에서 가장 오래된 절입니다.
1887년 혼란 당시 대부분의 절들과 함께 왓 위순나랏도 파괴되었으며,그 후 2년이 지나서 복원 된 것이 오늘에 이릅니다.
원래 이 절은 나무로 지어진 목조사찰이었으나 재건축될때는 벽돌과 치장벽토등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절에서는 볼 수없는 외가지 나무를 사용해 법당의 난간 창문을 만든 것은 특이할 만한 점입니다.
법당 앞으로는 34.5 m 의 거대한 탑이 있는데, 이 탑은 다른 여느 탑처럼 법당 뒤편에 있지 않고 앞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탑은 탓 파듬(That Pathum), '연꽃탑'으로 불리며 또한 탓 막모 (That Makmo)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막모는 수박을 뜻함)
1503년 왕비였던 낭 판틴시엥 (Nan Phantinxieng)의 명령으로 건축됐으며 입장료는 1만 킵입니다.
● 푸시 (Phu Si)
왕궁 박물관 바로 옆에 위치한 푸시산은 높이가 약 100m로 비교적 낮은 산임에도 산 정상에는 루앙프라방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입장료는 1만 킵입니다.
↓사진 = 푸시에서 내려다 본 루앙프라방 시내 모습
이 산에는 1804년 지어진 24m 높이의 탓 촘시 (That Chomsi) 탑이 있고 탑 주변에 위치한 러시아산 대공포는 현재 어린이들 놀이기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 경사면으로는 루앙프라방에서 가장 오래된 절 가운데 하나인 왓 파 확(Wat Pa Huak) 이 있고 이곳에 들어가려면 북문에서 입장료를 내야 합니다.
↓사진 = 푸시로 오르는 계단
지금은 텅 비어버린 왓 파 확 안으로 들어가면 모자이크 불상화와 나무로 조각된 불상들을 볼수 있습니다.
푸시 산 북쪽으로는 1395년 파야 삼센타이 (Phaya Samsenthai)왕이 지은 왓 파 푸타하밧 (Wat Pha Phutthabaht) 절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 절은 라나와 치앙마이 양식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또한 베트남 영향도 어느정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팍우 (Pak Ou)
↓사진 = 팍우 전경
루앙프라방에서 배를 타고 약 25km를 가면 팍우에 도착합니다. 이 동굴들은 밖에서도 볼 수가 있으며 수백 개의 크고 작은 불상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배에서 볼 수 있는 동굴은 입장료 1만킵에 관람 가능합니다. 또 동굴속에서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는 두번째 동굴은 손전등이 없이는 거의 관람이 불가능합니다.
팍우 반대편에 있는 거대한 석회석 절벽은 경치가 아주 멋있고 특히 암벽타기에 좋습니다. 인근마을에 가이드를 요청하면 아주 저렴한 값에 절벽까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루앙프라방에서 할만한 것들 ★
● 둘러보기
루앙프라방은 도시 자체가 아주 작기 때문에 굳이 차를 타고 돌아 볼 필요는 없다.
만약 첫번째 목적지가 왕궁 박물관이라면 푸시산부터 먼저 올라가서 본 후, 내려오는 길에 시사방봉(Sisavangvong) 길을 걸어 보는 것이 좋다.
이 길은 루앙프라방 시내 중심가에 있는 거리인데, 길에는 수 많은 식당과 인터넷 카페 그리고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아기자기한 볼거리들이 많다. 길을 따라 구경하다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으면 바로 구입하면 된다.
● 마사지
라오스의 전통적인 사우나와 마사지를 경험하고 싶다면 위순나랏 길(Wisunarat)에 위치한 라오 레드 크로스를 (Lao Red Cross)를 찾는 것이 좋다. 사우나 이용료가 미화 약 1불, 마사지는 시간 당 3불 정도.
시사방봉길에 있는 로터스 데 라오스/라오스 연꽃(Lotus de Laos)또한 마사지를 받을수 있는 곳인데 이곳은 사우나가 없고 마사지는 다소 비싼 편.(시간당 5$내외) 하지만 서비스가 수준급이다.
이외에도 다른 곳도 많으니 찬찬히 둘러 보면 될 것이다.
● 자전거/ 래프팅/ 트랙킹
루앙프라방에는 자전거 또는 보트 등을 대여해 주고, 도시를 투어하는 여행사가 몇 군데 있다.
타이거 트레일(Tiger Trails)에서는 이 세가지 모두를 이용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노를 저어 움직이는 보트로 가까이 있는 남칸강(Nam Khan), 또는 남밍강(Nam Ming), 남파강(Nam Pa) 을 타고 올라가 다시 천천히 내려오는 상품이 있다.
투어에 따라서 마을을 방문 할수도 있고, 심지어 코끼리를 타고 마을을 둘러 볼 수도 있다. 투어 요금은 1인당 20불에서 40불 이내며 자전거와 보트들은 독일에서 수입해온 것 들이다.
액션 맥스 라오스(Action Max Laos)의 투어는 타이거 트레일과 비슷하나 완전히 다른 길을 여행한다. 또한 여기 투어들은 대개 1박2일 또는 2박3일의 일정으로 짜여 있는게 특징. 이틀짜리 투어는 1인당 36불, 3일짜리는 1인당 52불.
와일드사이드 라오스(Wildside Laos)에서는 루앙프라방 주변을 둘러보는 투어를 제공한다.
만약 자전거로 도시를 둘러보고 싶다면 게스트하우스 또는 다른 가게에서 1불에서 2불 사이에 대여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