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한 F사는 착의형 바이오피드백 장치(요실금 치료기)를 제작, 판매하는 업체로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에 글로벌 원천기술 특허권을 보유해 해외 바이어, 의사, 전문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하지만 홍보 부족으로 브랜드 및 상품 인지도가 낮아 고민이 깊었다.
그런데, 올 들어 갑자기 국내외에서 인콰이어리가 급격히 늘었다. 3월에 도소매 가격과 유럽 관련 인증서 보유 현황 및 수출 가능 여부를 묻는 문의가 왔고 4월에는 일본 협력사 보유 여부 및 가격 문의와 베트남 유통업체로부터 카탈로그 요청이 왔다. 5월에는 중국 업체로부터 견적 요청 및 인증 획득 여부를 묻는 인콰이어리가 내도했고 6월에는 해외수출 전문기업으로부터 연간 200~400대 견적 요청이 왔다. 7월에는 장기조달 계약을 위한 브로셔 요청과 미국 시카고 업체로부터 가격 문의가 이어졌다.
비밀은 홈페이지에 있었다. 이 회사는 지난해 강원도와 한국무역협회 강원지역본부가 시행하는 ‘강원도 중소기업 통합마케팅 플랫폼 구축 사업’을 알게 돼 신청했고 올해 초 이 통합마케팅 플랫폼이 가동된 것이다. 이 회사 K대표는 “사업을 한 지 약 15년 정도 되며 과거에는 주로 전시회 참가를 통해 마케팅을 해 왔으나 큰 성과가 없었는데, 새로운 홈페이지를 만들고 나서 갑작스럽게 인콰이어리가 늘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기업의 마케팅에 필요한 홈페이지와 이에 연동되는 모바일웹을 만들어주고, 기업별로 서비스가 가능한 SNS 매체를 연계하는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해주는 것이다. 과거 html로 제작된 홈페이지의 경우 수출담당자가 관리나 수정하기 어렵고, 모바일웹과 SNS와의 연계도 쉽지 않아 기업의 해외홍보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이 통합마케팅 플랫폼은 텍스트, 사진, 동영상의 업로드가 자유로우며, 관리자 모드를 통해 담당자가 콘텐츠를 쉽게 이동하고 수정관리 할 수 있다. 또 별다른 웹 지식이 없이도 메뉴변경 및 홈페이지 변경이 가능해 유지비용을 절감하고 관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접속기기 및 브라우저별 환경에 최적화돼 별도의 모바일웹 제작과 관리가 불필요하다.
무엇보다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되도록 설계됐고 SNS 친화적이어서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이 가능하다. 설치형 블로그(워드프레스)로 제작됐기 때문이다. 현재 전 세계 8억6000만 개의 웹사이트 중 약 1/6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되고 있으며 글로벌 마케팅에 필수적인 플랫폼으로 인정받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홍사교 한국무역협회 강원지역본부장은 “강원도는 넓은 지역에 수출기업들이 산재해 있고 직원이 많지 않은 영세한 기업들이 많아 해외전시회 참가가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며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이 1회성에 가깝다면 통합마케팅 플랫폼 구축은 지속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효과적인 마케팅 지원 사업”이라고 말했다.
전문적인 홍보, IT 인력이 없는 중소기업에서 개발자가 아닌 직원이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반응형 홈페이지를 만들고 최신 트렌드에 맞춘 SNS 채널 구축 및 연계를 통해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마케팅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라는 설명이 이어졌다.
홍 본부장은 “업체당 300만 원의 비용으로 통합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었다”며 “해외전시회 1회 참가지원 비용보다 적은 예산으로 구축된 이 플랫폼은 연중 지속적으로 기업의 해외마케팅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 강원지역본부는 2018년 이 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 30개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강원도 중소기업 통합마케팅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주)이씨이십일에서 해당 사업 참여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씨이십일 제공] |